티스토리 뷰
목차
사랑스러운 아기를 기다리는 소중한 시간, 임신 기간! 예비 엄마들은 태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먹는 것 하나하나에도 신경을 쓰게 되죠. 하지만 임신 중에는 호르몬 변화와 면역력 저하로 인해 평소에는 괜찮았던 음식도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어요. 오늘은 임산부가 피해야 할 음식과 그 이유를 자세히 알려드릴게요.
1. 임산부가 피해야 할 음식 첫번째: 날것 또는 덜 익힌 음식
임신 중에는 면역력이 약해져 식중독균에 더욱 취약해져요. 날것이나 덜 익힌 음식은 각종 세균과 기생충 감염 위험을 높이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해요.
- 날생선 및 해산물 (회, 초밥, 굴 등): 리스테리아균, 살모넬라균 등 식중독균뿐만 아니라 기생충 감염 위험도 있어요.
- 날고기 (육회, 스테이크 등) 및 덜 익힌 고기: 톡소플라스마 곤디이 기생충 감염 및 식중독균 감염 위험이 있어요.
- 날달걀 또는 덜 익힌 달걀: 살모넬라균 감염 위험이 있으니 완전히 익혀 드세요.
2. 임산부가 피해야 할 음식 두번째: 수은 함량이 높은 생선
수은은 태아의 신경계 발달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수은 함량이 높은 생선은 피하거나 섭취량을 제한해야 해요.
- 참치, 황새치, 옥돔, 상어 등: 수은 함량이 높으므로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.
- 참치의 경우 주당 140g 캔 4개 또는 신선한 스테이크 2개(각각 170g)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안전해요.
3. 임산부가 피해야 할 음식 세번째: 살균되지 않은 유제품
살균되지 않은 유제품은 리스테리아균 감염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살균된 제품을 섭취해야 해요.
- 살균되지 않은 우유, 연성 치즈 (브리, 까망베르 등): 리스테리아균 감염 위험이 있으니 피해주세요.
4. 임산부가 피해야 할 음식 네번째: 카페인, 과다 섭취는 금물
카페인은 중추신경계 자극 물질로, 과다 섭취 시 유산, 조산, 저체중아 출산 위험을 높일 수 있어요.
- 커피, 홍차, 녹차, 콜라, 초콜릿 등: 카페인 함량이 높은 음료나 식품은 섭취량을 조절해야 해요.
- 카페인은 하루 200m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안전해요.
5. 임산부가 피해야 할 음식 다섯번째: 알코올은 무조건 금지
알코올은 태아알코올증후군을 유발하여 태아의 신체적, 정신적 발달에 심각한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임신 중에는 절대 금해야 해요.
- 모든 종류의 술: 임신 중에는 어떤 종류의 술도 마시면 안 돼요.
6. 임산부가 피해야 할 음식 여섯번째: 가공식품 및 인스턴트 식품
가공식품 및 인스턴트 식품은 과도한 나트륨, 설탕, 인공 첨가물을 함유하고 있어 임신중독증, 임신성 당뇨 등 임신 합병증 위험을 높일 수 있어요.
- 라면, 과자, 탄산음료 등: 가급적 피하고 신선한 자연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.
7. 임산부가 피해야할 음식 일곱번째: 간, 비타민 A 과다 섭취는 금물
간은 비타민 A 함량이 높아 과다 섭취 시 태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섭취량을 지켜야 해요.
- 간, 간으로 만든 파테: 과다 섭취는 피하고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.
8. 임산부가 피해야할 음식 여덟번째: 특정 과일 및 채소
- 익히지 않은 새싹채소: 식중독균에 오염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익혀 드세요.
- 허브차 (일부):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은 허브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.
- 알로에, 팥, 율무, 녹두, 생강, 감, 수박, 멜론, 참외, 배, 파인애플, 복숭아: 차가운 성질의 과일은 임산부의 몸을 차게 만들어서 소화 기능을 약하게 만들 수 있어요. 녹두는 몸을 차게할 뿐 아니라 소염 작용이 강해 태아의 지방질을 없앨 수 있어요.
위의 임산부가 피해야할 음식 8가지는 일반적인 권장 사항이며,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어요. 임신 중 음식 섭취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 또는 영양사와 상담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식단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해요.
사랑스러운 아기를 위한 건강한 식단 관리, 지금부터 똑똑하게 시작해 보세요!